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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픈 엄마. 두려움,,위로. 영화 '몬스터 콜'영화 후기 2023. 10. 16. 11:13반응형SMALL
인물들의 섬세하고 풍부한 감정 표현
영상미 출중한 서정적 드라마
몬스터 콜(2016)_후안 안토니오 바요나
영화는 열두 살 소년 코너(루이스 맥두걸)의 현실과 그 감정에 주목합니다.
코너는 삶보다 죽음이 더 가까울 만큼 너무 아픈 엄마(펠리시티 존스)와 살고 있습니다. 이에 심경이 복잡합니다. 악몽도 자주 꿉니다. 한편 12시 7분마다 거대한 나무 괴물이 나타나는데, 코너는 그 나무 괴물과 소통하면서 감정적 문제를 대면해 나갑니다.코너는 학교생활도 즐겁지가 않습니다. 폭력을 휘두르는 동급생이 있는데, 맞서지도 못한 채 방과 후에는 아픈 엄마가 있는 집으로 돌아옵니다.
엄마의 병세는 점점 더 악화되고, 코너는 예민해집니다. 할머니(시고니 위버)와 함께 지내야 하는 상황에 몰리면서 화도 치밉니다.
영화는 이런 코너가 내면 깊숙이 안고 있는 두려움을 맞닥뜨리는 과정을 담았습니다. 그 과정에 나무 괴물이 있습니다.
비주얼과 오디오를 장악하는 나무 괴물과 영상미영화는 나무 괴물을 통해서 코너의 다양한 감정과 속마음을 끄집어내는 한편, 괴물을 블록버스터급 캐릭터로 표현함으로써 장면의 스케일을 거대하게 만들었습니다. 비주얼 뿐 아니라 오디오 역시 다른 인물들과 차별화함으로써 나무 괴물의 존재를 더욱 부각시킨 모습입니다.
코너의 현실 속에서는 나무 괴물의 존재가 하나의 판타지로 표현됩니다. 또 여기에 나무 괴물이 코너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장면을 또 다른 판타지로 구분하면서, 영화는 서로 다른 스타일의 시각효과들로 영상미를 뽐냈습니다.
이러한 현실과 판타지의 접목이 매우 자연스러우면서도 압도적이라는 것이 영화의 특징입니다.인물들의 섬세한 표현, 풍부한 감수성
엄마는 서서히 죽음을 향해 가고, 코너와 할머니는 그 모습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봅니다. 꽤 오랜 기간 그렇게 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. 코너는 어쩔 수 없이 드는 부정적 감정들을 꼭꼭 숨기고 있는데, 영화는 그 죄책감과 두려움 등 코너의 복합적인 감정에 주목하면서 이를 매우 섬세하게 표현했습니다.
엄마와 할머니 역시 그 감정이 깊고 복합적인 모습입니다. 각 인물들이 표현하는 감정들이 매우 풍부하고, 짙습니다.
죽음이라는 것 그리고 가족이라는 것이 가지고 있는 그 본연의 아주 깊고 예민한 문제를 ‘이야기’로 만들어내어 이에 마주할 수 있도록 하고, 그렇게 마주하는 용기를 통해서 위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영화 ‘몬스터 콜’입니다.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mbLEtgVMe6w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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